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야기/영화

「 스파이 게임 」 치밀하고 스마트한 스릴러 영화

스파이 게임       SPY GAME

파이 게임       SPY GAME

2001 /액션, 범죄 /127분 /12세 관람가

감독 : 토니 스콧

출연 : 로버트 레드포드, 브래드 비트

내용 : 1991년, 평생을 일해온 CIA에서 정년 퇴임을 앞두고 있는 베테랑 요원 나딘 뮈어(로버트 레드포드)는 자신의 직속 부하였던 톰 비숍(브래드 피트)이 중국에서 스파이 혐의로 체포되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톱 비숍은 중국의 한 감옥에 수감되어있는 한 여성을 구하기 위해 본부의 승인 없이 단독으로 작전을 수행하던 중 발각이 되었으며, 그는 24시간 후 사형에 처해질 예정이다. 하지만, CIA의 고위 간부들은 비숍으로 인해 무역 협상에 악영향을 미치게 될 것을 우려해 쉽게 결단을 내리지 못한다. 결국 간부들은 뮈어를 불러 비숍을 요원으로 발탁하고 그간 있었던 일에 대해 묻는다. 뮈어는 그들이 비숍을 포기하고 국제관계의 악화로 인한 해결책을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채고, 그는 자신의 그간 일해온 경험과 지혜를 동원해 비숍을 구출하기로 결심한다. 과연 나딘 뮈어는 베를린에서 베이루트까지 10여 년간 함께 했던 톰 비숍을 무사히 구할 수 있을까?

 

(21. 01. 10. 기준)

IMDb

- User Rating  6.6

Rottentomatoes

- Tomatometer 81% / Audience 66%

Metacritics 

- Metascore 60 / User Score 7.0

 

영화 <스파이 게임>은 <탑건>, <에너미 오브 스테이트>, <크림슨 타이드>, <맨 온 파이어> 등의 훌륭한 작품을 제작한 2012년 8월 세상을 떠난 故 토니 스콧 감독의 작품이다. 토니 스콧 감독은 광고 감독 출신으로 영화를 더욱 감각적이고 세련된 자신만의 영화를 제작했다. 그가 제작한 영화들은 짧게는 8년 길게는 30년이 넘었지만, 그 작품들은 다시 보거나 처음 맞이하게 될지라도 전혀 촌스럽지 않고 오히려 더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영화들로 가득하다.

 

이 영화는 우리가 '007', '본' 시리즈에서 봐왔던 화려한 액션이 있고, 멋진 장비를 사용하고 총격전과 폭발물을 사용하는 그런 장르의 스파이 액션 영화가 아니다. 영화 속에서 뮈어가 비숍을 구하기 위해 당장이라도 중국으로 가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게 되지만 뮈어가 영리하고 기발한 계획으로 비숍을 구출하려는 모습처럼 영화는 한정된 공간에서 눈치싸움이 펼쳐지는 치밀하고 스마트한 스릴러 영화이다. 

또한 영화는 자칫하면 지루하게 흘러갈 수 있는 스토리이지만, 감독은 현재와 과거를 오가며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현재에서는 감독이자 배우인 로버트 레드포드의 이성적이고 지적은 모습의 나딘 뮈어는 회의실에서 뮈어가 압박을 느낄 수 있는 질문들을 받지만 되레 재치 있는 언변과 뛰어난 화술로 그가 원하는 정보를 얻어내고, 또한 그에게 온 중요한 전화를 마치 아내에게서 온 전화 인양 당당하고 태연하게 통화를 한다. 그리고 과거에서는 브래트 비트의 유능한 요원이만 풍부한 감성을 가진 모습을 보여주는 톰 비숍과 나딘 뮈어의 과거 이야기로 지루할 틈 없이 탄탄한 균형을 유지하는 영화이다.

 

영화 <스파이 게임>은 현재 넷플릭스를 통해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