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 이야기/life, talk

고속버스에도 명당 자리가 있을까? w. 우등, 일반

728x90
반응형

 

 

자차를 이용하지 않고, 편안하게 잠시 떠나는 여행•여정의 시작을 하는 데 있어 목적지를 가기 위한 이동수단이 중요합니다.
이동수단은 KTX, 무궁화호 같은 열차와 고속버스를 탑승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출•퇴근할 만큼 가까운 거리를 가는 게 아니기에, 장거리를 이동하기 위해서 좌석의 편안함을 결정할 수 있는  좌석이 여행의 질을 한층 더 끌어올리는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예를 들면, 지금 계절이 겨울이니 리프레쉬를 위해 겨울 바다를 보러 가는데 창밖의 눈꽃 풍경을 본다 던가 혹은 푹 자면서 가고 싶은데 차량 소음이나 바퀴의 덜컹 거림을 최소한으로 느끼고 싶다?! 와 같은 상황에서는 좌석의 선택이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오늘은 고속버스 추천하는 명당자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속버스 명당 좌석

 

 

1. 우등(프리미엄 버스) 고속버스 좌석의 명당은 어디인가요?

 

 

 

 

먼저 우등 버스의 경우 좌석 배치도만 보더라도 넓은 좌석과 함께 편의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조금 더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버스입니다. 

우등 버스 중에서도 프리미엄이라고 되어 있는 버스들이 있는데, 프리미엄 버스의 경우 보다 개인적인 프라이버시? 를 느끼게끔 각 좌석 복도 라인에 커튼이 있고 다리를 편히 뻗고 갈 수 있도록 조금 더 널찍한 의자 간격 등의 편의 시설이 추가로 들어 있습니다. 당연히 가격 차이도 조금 있고요.

 

본론으로 들어가자면 명당자리로 불리는 이유는 버스 구조상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어느 정도의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앞바퀴, 뒷바퀴, 엔징 등으로부터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런 이유의 명당자리가 사진상의 빨간 자리입니다. 특히 13, 14, 15이 가장 좋을 수 있겠네요.

 

반대로 권하지 않는 자리는 당연히 앞바퀴, 뒷바퀴, 엔진 좌석을 비추천합니다. 

또한 맨 앞자리를 선호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 좌석은 빨리 타고 내릴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사고 시 안전상에 위험이 따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 배려 좌석으로, 교통 약자를 위해 배려해야 좌석이므로 권해드리지는 않습니다. 

 

2. 그렇다면 일반 고속버스에도 명당이 있나요? 

 

 

우등(프리미엄) 버스보다 훨씬 더 승차감의 차이를 느낄 수 있는 좌석이 일반 고속버스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일반 버스의 경우에는 명당 좌석 선택이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우등 좌석처럼 바퀴와 가운데일수록 상대적으로 소음과 흔들림이 적은 편이라 적극 추천해 드립니다.

 

당연히 바퀴와 엔진 쪽은 되도록 피해 주세요. 특히 개인적으로 어쩔 수 없이 엔진좌석에 탑승했는데 소음도 소음이지만 꿀럼임이 심해 매우 좋지 않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3. 혹시 반려동물이 있는데... 같이 탑승해도 되나요?

 

 

개나 고양이 등과 같은 반려 동물을 키우는 분들이 많은데, 혼자 사는 분들의 경우 여행을 떠나게 되면 집에 혼자 쓸쓸하게 있을 반려동물이 무척이나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때문에 지인분들에게 부탁을 하거나 애견 카페 같은 곳에 맡길 수는 있지만 그래도 걱정이 되는 건 어쩔 수 없지요.

때문에 이런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을 가려면 자차가 있으면 신경 쓸 일이 없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 반려동물과 함께 버스에 탑승할 수 있는지  궁금한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일단 반려동물과 함께 탑승이 가능합니다. 

물론 케이지에 넣은 상태로만 가능하고, 장애인 보조견의 경우 그냥 탑승도 가능하지요.

 

하지만, 반려동물의 소리, 행동, 냄새 등으로 다른 승객에게 불편이나 피해를 끼칠 경우 다른 고객이 호소하게 되면 탑승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송 도중 발생하는 반려동물의 상해 및 질병 심지어 난 폐사가 발생했을 경우에 어떤 경우에도 일체의 손해에 대해 운송사 및 터미널에 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 시행규칙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케이지 크기는 50 X 40 X 20 cm 미만

무게는 10kg 이하 (이때, 무게는 반려 동물과 케이지 무게를 합친 무게)

반려동물용 옆좌석 구매 가능(가격은 성인 1매 기준과 동일)

 

 

4. 끝내며,,, 

 

명당 좌석에 대해 알려드렸지만, 여행에 따라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 언제든 좋은 자리는 달라지기 마련입니다. 탑승해 보면서 본인만의 명당자리를 찾기를 바라며, 여정의 이동 간에 피로를 줄이며 즐거운 여행을 했으면 하는 마음에 글을 남겼습니다. 편안한 여행 즐기길 바랍니다. 

 

2025.01.13 - [오늘의 이야기/일상, talk] - KTX 좌석 다 똑같은 거 아니야? (콘센트 O, 햇빛 X)

2025.01.10 - [오늘의 이야기/일상, talk] - 고속 버스 예매는 어떤 방법이 가장 좋을까?

728x90
반응형